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용준 전

양산 무아의집 수녀원 온수기 설치 봉사활동(feat. 동의대학교 건설공학부)


무아의집은 양산에 위치한 수녀원에서 운영하는 할머니 요양시설입니다.

당사에서 2006년도에 설치한 태양열 급탕시스템으로 시설에 온수를 공급합니다.

그런데 장비가 13년가까이 사용되다보니 효율도 떨어지고 해가 뜨지 않는날은 할머니들이 씻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고 동의대학교 건설공학부 건축공학 전공 학부 4학년 생들과 힘을 모아 벽걸이 전기온수기를 설치해드리기로 했습니다.

동의대학교 건설공학부 박경순 교수님께서 흔쾌히 지원을 결정해 주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객실 30개소에 벽걸이 온수기를 설치해드려, 이제는 해가 안뜨는 날이 지속되어도 할머니들이 온수를 꾸준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기존에 태양열 온수기에서 바로 온수가 공급되던 것을 벽걸이 전기온수기에 연결하였습니다.

이렇게 연결할 경우 태양열이 뜨거운 온수를 공급하게 되면 전기온수기에서는 별도 가열없이 온수가 공급되고, 태양열이 충분히 뜨겁지 않을 경우에는 전기온수기에서 온수를 일부 가열하여 온수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스템이 구성되면 할머니들은 365일 따뜻한 온수를 사용하시면서 전기에너지도 충분히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1. 우선 벽을 확인합니다. 콘크리트나 벽돌일 경우에 충분히 안전합니다.

2. 온수기 뒷편의 고리를 벽에 걸 수 있도록 구멍 뚫을 위치를 정합니다. 사진처럼 박스에 본을 떠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3. 위치를 잡았으면 벽에 구멍을 뚫습니다. (함마드릴을 사용하세요. 일반 충전드릴도 가능은 합니다.)

4. 온수기에 동봉된 앵커볼트를 벽에 끼우고 살살 돌려주면 벽에 단단하게 고정되게 됩니다. 손으로 안돌아가더라도 몽키 등의 연장을 동원하여 충분히 더 조읍니다.

5. 온수기를 벽에 걸어줍니다.

6. 배관연결을 해줍니다. 스테인리스 주름관 및 주름관용 유니온(암나사 2세트, 숫나사 2세트), 및 세면기용 후렉시블호스가 필요합니다.

기존에 온수쪽으로 가는 후렉시블 호스를 빼고 온수 출구에 온수기의 파란색(냉수) 쪽을 연결하고 온수기의 빨간색(온수) 연결구는 세면대의 온수쪽 후렉시블 호스에 연결해줍니다.

7. 연결을 다 시키고 온수밸브를 열어서 탱크를 물로 가득 채우고 나면 수도꼭지에서 온수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설치는 끝입니다.

이제 전원코드를 꼽고 온수기를 작동시키면 됩니다.

온수기 30대 설치기간은 2일이 걸렸습니다.

학생들의 투철한 봉사정신과 노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한번 동의대학교 박경순 교수님과 건설공학부 학생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할머니들이 따뜻한 겨울을 맞이하실 생각에 마음은 뿌듯하네요.


조회수 16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