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용준 전

[태양열 보수공사] 부산광역시 낙민초등학교


태양열 / 태양열급탕 / 보수공사 / 노후 태양열 / 태양열 철거 / 자동제어 / 태양열 자동제어 / 태양열 제어 / 기계설비 공사업

보급초기의 태양열 급탕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선방안

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 난방온수 전문기업 (주)그랑쏠레이입니다.

저희는 이번주 부산에 소재한 낙민초등학교의 태양열 온수급탕 시스템의 보수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타 업체에서 시공한 뒤로 도산하는 바람에 관리없체가 사라져버린 관계로 교육청 의뢰로 당사에서 보수관리 업무를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태양열 온수급탕 시스템의 경우 가장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이는 반면,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고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뒤집어 말하면 고질적인 문제점만 해결된다면 이만큼 좋은 시스템이 없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태양열 온수급탕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 하는 것을 짚어보겠습니다.

1. 봄,여름철 과열문제

끓어서 스팀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과열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과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봄(특히 5월)입니다.

봄철은 맑은 날이 많고 상대적으로 일조량도 많기 때문인데다가, 온수 사용량도 줄어들기 시작하는 계절이기 때문이지요.

여름철은 흐린날과 장마로 인한 태양열의 집열이 크지 않은 편이지요.

봄철의 과열로 인해 장비 내부에 스팀이 발생하게 되면 배관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되고, 보수시기를 놓쳐버리게 되면 장비를 이제 못쓰게 되는 것이죠.

특히나 집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초창기에 사용되었던 진공관현 태양열 집열기의 경우에 과열에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배관 상단부에 검정석틈이 보이시나요? 동관이 파열되어 찢어진 현상입니다.

어쩔수 없이 파손된 그룹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진공관이 단종이 되어서 교체가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열현상을 막는 방법은?

태양열의 과열을 막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커튼으로 집열기의 집열면적을 가리는 방법과 방열펜을 가동하는 방법, 과열된 온수를 드레인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방열펜을 가동하는 방법인데, 에너지 낭비가 큰 단점이 있고 신축현장이 아니면 거의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제어, 전원공급 등 여러가지 문제가 크기 때문에 낙민초등학교와 같은 보수현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커튼을 가리는 방법 역시 커튼이 삭거나 찢어지는 문제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이 높은 방법은 온수축열조 상단부에 자동 2Way 밸브를 설치해서 과열된 온수를 드레인 시키는 방법이었습니다.

컨트롤 방식은 뒷부분에 설명하겠습니다.

2. 자동화된 시스템의 문제

깔끔하게 잘 만들어진 자동제어 판넬 처럼 보이지만 이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전면에 부착된 손바닥 만한 터치패드 미니 PC가 시스템을 컨트롤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한 문제인데요. 직관적인 사용성능을 높이기 위한 PC인데 사용도 불편할 뿐더러 PC의 에러가 날 경우에는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당사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장비의 가동은 간단한 알고리즘과 내구성이 높은 시스템을 차용하고, 직관적인 점검이나 시스템의 모니터링은 PC를 사용해서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PC가 에러가 나더라도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가동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A/S요원이 방문 수리를 할때까지도 시스템은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으므로 장비의 손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지요.

왼쪽에 추가된 온도컨트롤러는 태양열 차온제어 컨트롤러, 중간에 작은 컨트롤러는 과열 방출 온도를 설정하는 컨트롤러입니다. 이제 축열조의 온도가 설정온도 이상으로 과열될 경우에는 자동으로 고온수를 안전하게 방출함으로써 시스템은 보호됩니다.

미니PC에서는 시스템 작동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않고 모니터링, 감시만 가능하게 된 것이죠.

고장으로 인한 열매체 부족분의 보충과 배관점검도 추가로 해드렸습니다.

이제 학교에서 태양열 온수를 안전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오랫동안 고장없이 사용가능하도록 당사에서 관리해드릴 예정입니다.

태양열 온수시스템에 문의사항이나 점검의뢰는 사무실 055-385-7522 이나,

010-4499-3376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후태양열 #태양열온수기 #태양열 #태양 #교체공사 #그랑쏠레이 #신재생에너지 #온수기

조회 0회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주)그랑쏠레이에 귀속됩니다.

(주) 그랑쏠레이 , 경남 양산시 주남마을2길 55(주남동) , TEL:055-385-7522, FAX:055-385-1895, www.grandsoleil.co.kr, solauspresident@gmail.com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